HOMEDIET COLUMN건강한 운동

건강한 운동

Vo.1하체 비만의 원인과 정확한 운동 방법

상체는 44 하체는 66

한국 여성들이 몸매 관리 중 가장 문제로 삼고 있는 부위는 하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체비만은 다른 부위에 비해 엉덩이, 허벅지 등에 체지방이 집중되어 있는 형태를 말하는데, 다른 체형에 비해 특히 하체비만 체형은 한번 살이 찌면 쉽게 빠지지 않아 더욱 문제가 되곤 합니다. 하지만 하체비만도 그 원인을 정확히 알면 그렇게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체 비만의 원인, 혈액 순환

하체비만을 부르는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 습관으로 인해 신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은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하면서 지방산이 분해되고 살이 빠지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혈액은 지방산을 근육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 속의 혈액 공급이 잘 되는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지방산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결국 몸 전체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체지방 연소가 어렵게 되는 것 입니다.

하체비만 해결을 위한 운동 방법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면 하체 비만 뿐 만 아니라, 다리가 붓는 부종과 셀룰라이트를 유발할 수 있으니 꾸준한 운동과 생활 습관 개선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 전 스트레칭

    운동 전 하는 간단한 스트레칭은 몸 속 구석 구석 혈액을 보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트레칭을 할 때엔 평소 잘 쓰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여 자극하게 되는데 근육이 뭉치고 결리는 증상 역시 우리 몸의 대사 순환이 잘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 역시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유산소 운동

    유산소운동은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좋은 운동입니다. 걷기, 자전거 타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산소를 이용하여 공급하는 낮은 강도의 운동입니다. 이때 혈액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좋아질 수 밖에 없는 것 입니다. 또한 꾸준한 유산소 운동은 심박수와 혈압을 낮춰줘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도 효과적입니다.

  • 모관 운동

    지난 6월에 종영되었던 SBS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전지현이 쇼파에 누워 하고 있던 운동 장면을 기억나시나요? 모관 운동이라 하는 이 운동으로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운동 자세입니다. 바닥에 등을 대고 바르게 누운 후 팔과 다리를 들고 흔들어 주는 방법으로 특히 산후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산모들을 위한 운동으로 더욱 유명합니다. 이 운동은 신체의 약 51억 개에 달하는 모세혈관을 진동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원리입니다.

일상 속 하체비만 예방하기

  • 다리 꼬지 않기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이는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불필요한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 큰 원인이 됩니다. 다리 꼬기는 골반 틀어짐을 가장 잘 유발하는 생활습관으로 반드시 고쳐야 할 나쁜 습관 중 하나입니다.

  • 일상 생활 속 운동량 늘리기

    바쁜 스케줄로 인해 평소 따로 운동을 할 시간이 없다면 일상 생활 속에서 운동량을 늘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승용차보다는 대중교통 이용하기, 평소보다 한정거장 먼저 내려 걸어가기, 낮은 층은 계단을 이용하는 등 평소 작은 실천으로도 가능합니다.

  • 몸 속 체온 높이기

    반신욕과 족욕 역시 혈액순환을 활발히 하고 몸이 긴장을 풀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니 평소 조금씩 실천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히 반신욕은 식사하기 30분 전이나 식사 30분 후, 운동 종료후 30분 뒤에하시는 것이 좋으며 보통 2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너무 오래 있으면 탈수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5분 입욕, 2분 휴식으로 약 5회 정도 반복해주시면 좋습니다.